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Business/Startup

스타트업을 위한 서버 안내서

by JAMINS 2015. 7. 28.
예전에 Pie 라는 폐쇄형 SNS 와 캘린더기능이 결합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한적이 있었다.
어찌어찌 서버와 DB, 호스팅까지 완성은 했다만 확장성이나 안정성면에서는 아쉬움이 있었다.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더 많이 알았다면 그만큼 퀄리티 높게 서비스를 만들었을 것이다. 
마침 서핑하다 좋은글이 있어서 담아놓는다.



스타트업을 위한 서버 안내서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서버종류 5가지.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서버종류 5가지.

이 포스트는 완전 초보 개발자를 위한 글입니다.

2013년 Open Community Winter에서 페이스북은 자신들의 IT인프라를 공개했습니다. 그들은 이미 그동안 서버에 1조원 이상을 투자했고 서버대수가 18만대를 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버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기 위해 5개 종류의 서버를 사용하고 있으며 엔지니어 1명이 약 2만대의 서버를 관리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다양한 웹기술로 개발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도대체 이런 내용은 서버개발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서버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서버라는 한정된 하드웨어 자원을 어떻게 이용하는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Multi User Multi Processing)함으로써 발생되는 복잡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매우 어렵습니다.

최근에 해커쏜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을 도와줄 기회가 있었는데 대부분 스마트폰 개발 경험은 있지만 서버 개발 경험은 없더군요. 많은 정보들이 인터넷 상에 있지만 ‘왜 이걸 해야 하지? 또,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지?’를 이야기해주는 글이 없더군요. 알면 쉬운데 모르면 어려운 내용들이어서 이 이야기를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서버 구축은 맞춤복과 같아서 비즈니스 환경에 따라 다르고 산업별로도 기술구조가 다릅니다. 하지만 인터넷 서비스를 준비하는 스타트업이라면 설명드릴만한 공개 사례가 다행히 있었습니다. 초보자분들이 개념을 잡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를 보면서 궁금한 내용들은 조금만 구글링을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1. 앱서비스 사례로 보는 서버학 개론



2. 결제를 하고 싶어하는 팀을 위한 안내서
그리고, 수익 모델을 만들면서 결제를 붙이고자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런데 개발 이전에 미리 해결해야 할 것들을 정리한 것이 없더군요. 그런 측면에서 도움이 될까 싶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상세한 개발방법은 인터넷 상에서 훌륭한 개발자분들이 정리한 자료들을 하나씩 따라 하다보면 금방 실력이 늘 것입니다.




(출처 : https://subokim.wordpress.com/2015/07/17/server-for-startup/)



댓글